AUTOSAR( AUTomotive Open System ARchitecture)
OSEK에서 더 발전된 표준협의체로 표준화된 플랫폼 및 아키텍처를 통해 비용 절감과 품질 향상을 목표로 만들어진 단체.
"Cooperate on standards, compete on implementation"이라는 기준 아래 형성된 글로벌 파트너쉽이다.
운영 조직은 참여 정도에 따라 4개 영역으로 나눠진다.
AUTOSAR 개발 과정은 Top-down 방식으로 개발된다.
시스템 설계자는 VFB(Virtual Functional Bus) 상에서 SW-C를 설계하며, SW-C간 데이터 이동은 Interface 와 Port로 정의한다.
Configure System 단계에서 SW-C를 특정 ECU에 할당하고 ECU Extract를 통해서 각각의 ECU에 설계 정보를 전달한다.
ECU는 SW-C간 또는 SW-C와 BSW간 구체적인 인터페이스를 RTE(Run-Time Environment)를 통해 구현한다.
계층화된 구조 사용으로 서로 다른 업체별 개발 분담이 가능하다. (Application, BSW, MCAL)
HW와 독립적인 구조로 설계하기 때문에 SW Application 재사용이 가능하다.
Application Layer : 하드웨어에 독립적인 응용 프로그램 S/W를 정의, SWC 종류는 기능에 따라 Application, Actuator, Sensor 등으로 구별, SWC간 통신 및 SWC-BSW 사이 통신은 RTE를 이용.
RTE(RunTime Environment) : VFB로 모델화된 통신 구조가 실제 로컬 연결이나 네트워크 통신으로 구현된 환경, ECU에 독립적인 Interface Mapping을 SWC에 제공. RTE에 정의된 표준 인터페이스만을 이용하여 SWC 개발 가능.
BSW(Basic Software)
Service Layer : 시스템 구동 및 다른 BSW 모듈 제어를 위한 관리 서비스 제공
ECU Abstraction Layer : MCAL 드라이버들을 상위 계층에 Interface하는 추상화 계층. 외부 장치들을 사용하기 위한 드라이버 포함
Microcontroller Abstraction Layer : MCU 내부 장치를 이용하기 위한 드라이버들로 구성.
Complex Drivers : AUTOSAR 표준에 정의되지 않은 기능 구현을 위한 계층.
AUTOSAR Interface : 사용자 설정에 따라 생성되는 API ex)Rte_Read_<port>_<DataElement>, Rte_Call_<port>_<operation>
Standardized AUTOSAR Interface : AUTOSAR Interface와 동일한 API 구조를 갖지만 표준에 정의된 Interface를 사용.
Standarized Interface : 표준 Interface와 BSW 간 Data를 주고 받거나 동작을 실행하기 위한 API. ex)Com_SendSignal(id, data)
[공부] Stateflow 2. 상태 머신 (0) | 2023.12.30 |
---|---|
[공부] AUTOSAR - RTE (0) | 2023.12.24 |
[공부] state flow 교육 과정개요 (0) | 2023.12.18 |
[공부]리튬이온전지 기술 (0) | 2023.07.23 |
[공부]이차전지 (0) | 2023.07.19 |